본문 바로가기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모유수유 실천하기

모유수유에 대한 잘못된 상식

 

안녕하세요 덕구루 입니다.

 

오늘은 모유수유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유를 먹이면 엄마의 건강이나 체형이 나빠진다?

 

오히려 모유를 먹이면 산후 회복이 촉진되고 과다 체중 증가를 예방할 수 있다.

 

 

모유가 물이다?

 

전유는 목을 축이는 효과를 위하여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후유는 지방이 많아 영양보충을 시킴으로 전유와 후유 모두 수유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아기의 대변이 묽으면 모유를 먹이지 않는다?

 

모유를 먹는 아기의 대변은 분유 먹는 아기보다 묽고 횟수도 잦아 하루에 10회 정도 본다. 모유변은 노랗고 물기가 많은 편이다.

 

 

 

아기에게 황달이 있으면 모유를 먹이지 못한다?

 

아기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잠시 수유를 중단하고 분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그동안 엄마는 모유를 짜내면서 다시 모유를 먹일 준비를 해야 한다. 3~4일 후 황달이 줄어들면 젖을 먹여도 황달이 다시 생기지 않는다.

 

 

 

생후 6개월이 되면 모유의 영양가가 떨어진다?

 

모유의 성분은 생후 2년까지 아기의 성장에 맞춰 변하므로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

 

 

 

혼합수유가 좋다?

 

분유를 같이 먹이면 젖을 빠는 기회가 줄어 자연적으로 젖의 양이 줄어들게 된다. 혼합수유를 하게 되면 고무젖꼭지에 익숙해져 엄마 젖을 피하게 되므로 혼합수유가 좋다는 건 잘못된 상식이다.

 

 

 

▶수유 중 문제 대처법◀

 

[모유 양이 많다] 수유하기 전 젖을 조금 짜낸다.

 

드물지만 젖이 너무 많은 경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이 아이의 입으로 들어가면 아이에게 부담을 주어 사레가 걸리기 쉽고 먹기 어려워 오히려 배불리 먹지 못하게 된다.젖을 빨면서 꿀꺽꿀꺽 삼키는 소리를 내고 사레가 자주 들리면 숨이 막혀 헐떡거리다가 결국 젖에서 입을 뗀다면 모유의 양이 너무 많은 것. 이럴때는 수유하기 전에 젖을 조금 짜고 물리는 게 좋다.

 

 

 

[모유 양이 적다] 수유 자세를 먼저 점검한다.

 

모유양이 적다는 건 대부분의 경우 엄마의 착각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수유법이 잘못되어 실제로 젖의 양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모유를 먹는데 30분이상 걸리고 충분한 시간 동안을 젖을 물렸는데 아이가 배고픈듯 젖꼭지를 계속 빨면서 물고 있을 때,모유를 먹은 후에도 잠을 안자고 자더라도 자주 깨서 보챌 때,몸무게가 잘 늘어나지 않을 때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소변양이 적다면 실제로 아이가 섭취하는 모유의 양이 적은 것일 수도 있다.이때는 엄마의 수유자세를 점검한다. 잘못된 수유자세 때문에 아이가 젖은 먹지 못하고 유두만 빨수 있다. 젖 먹이는 간격이 길어져도 아이는 제대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한다.이 밖에 수유 환경이 너무 시끄러워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준 것은 아닌지도 점검 한다. 수유 중 스트레스를 받아도 젖을 제대로 빨지 못한다.

 

 

 

[젖꼭지에 상처가 났다] 유두 보호기를 사용한다.

 

유두의 피부가 약해서 상처가 생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수유자세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아이가 젖꼭지에 상처를 내게된다.따라서 자신의 모유수유 자세에 잘못된 점은 없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유두 보호기를 끼우면 얼마든지 모유수유가 가능하다.비누와 연고는 함부로 쓰면 오히려 상처를 덧나게 할 수 있다.모유 자체에 피부트러블 치료 성분이 있으므로 짜서 아픈 부위에 바르고 그대로 가슴을 내놓은채 말린다.

 

 

 

[편평유두라 아이가 빨지 못한다] 수유 자세를 바꾼다.

 

편평유두는 아이가 젖을 빨기 힘들어해서 젖을 거부하기 쉽다. 이러면 모유수유를 쉽게 포기할 수 있다.편평유두의 경우 아이가 젖을 물어도 잘 걸리지 않아 쉽게 빠지는데 그렇더라도 꾸준히 물리면 유두의 모양이 변하므로 꾸준히 물린다.이런 엄마일 수록 더욱 정확한 자세로 젖을 물려야 하므로 수유 자세를 점검한다.

 

 

↓ 더많은 자료는 아래 내용을 클릭해 주세요.

 

2017/06/14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출산 후 모유수유 성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