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우리 아기 목욕시키기!

우리 아기 목욕 시키기

 

안녕하세요 덕구루 입니다.

 

요즘 육아에 한창 빠져사는 육아남입니다.(물론 아내 보조이지만...)

오늘은 아기 목욕시키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마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 아기 목욕 시키기

 

아기 목욕은 청결 뿐만아니라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성장에 중요한 역활을 하게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요소이지만 덜컥 겁내어 목욕을 기피할 수 있는데 방법숙지 및 숙달을 통하여 아기와 부모님 모두 편안한 목욕시간이 될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신생아 목욕시에는 많은 주의가 필요 한데 급격한 체온변화를 대비해서 여름철에는 미리 에어컨을 끄거나 하는등의 목욕에 필요한 사전환경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그럼 신생아 목욕법과 주의할점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생아 목욕 횟수

 

목욕은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하며 손과 얼굴은 자주 닦아주고 기저귀가 닿는 부위는 항상 깨끗하고 뽀송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잦은 목욕으로 인한 피부건조 및 피부자극을 피할 수 있다면 매일 시켜도 무관합니다. -> 지후는 매일합니다ㅋㅋㅋ)

 

생후 일주일 까지는 배꼽부위에 감염 위험이 있기에 부분목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배꼽이 완전히 떨어진 후에 통목욕을 하도록 합니다.

 

 

▶ 목욕시간

 

목욕은 5~10분 이내로 빨리 끝내도록 합니다. 그 이상은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며 아기가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 목욕 물 적정온도

 

물온도는 38~40도가 적당합니다. 부모가 처음엔 뜨겁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신생아에게는 적당한 온도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온도 체크시 온도계를 사용하여 체크를해도 되며 여의치 않을시 에는 손보다는 팔꿈치를 이용하여 온도 체크를 하도록 합니다.

(목욕 전 아기 체온이 38도 이상일 때는 목욕을 가급적 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 목욕 방법 및 순서

 

1.목욕물 준비 및 목욕용품 준비

 -> 아기 욕조, 온도 체크된 목욕물

 

 

2.아기 안기

 -> 갑자기 옷을 벗기면 아기가 놀라거나 울음을 터트릴 수 있으므로 타올을 두르고 양손으로 목과 엉덩이를 받쳐 안습니다.

 

 

3.귀막아주기(또는 귀에 물안들어가게 조심하기)

 -> 목욕시 귀에 물이 들어갈 경우 중이염 등 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잘 관리 해주도록 합니다.

 

 

4.얼굴,머리 감기기

 -> 눈,코,입,귀 순서로 얼굴을 닦아주는데 힘을 주어 닦지 않습니다.(신생아 경우 얼굴이나 몸에 태반 등 각질이 있는데 이를 억지로 때어내지 않습니다!!!)

머리는 물을 적신 뒤 거품을 내어 쓰다듬듯이 감켜주고 부드럽게 두피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5.전신목욕

 -> 아기 몸에 두르고 있던 타올을 벗기고 발부터 천천히 물속에 담급니다. 아기를 앉혀 세운 뒤 목,겨드랑이,배,팔,다리 순으로 씻긴 후 반대로 뒤집어 아기가 부모에 손에 의지하게 한 뒤 등,엉덩이 등을 닦아주도록 합니다.

 

 

6.물기제거

 -> 욕조에서 아기를 꺼낸 후 준비해논 바른 타올위에 올려논 뒤 빠르게 온몸을 감싸준 후 물기를 닦아 냅니다. 이때 문지르면 안되며 두드려서 물기를 닦도록 합니다.

 

 

7.보습제 바르기

 -> 목욕 후 수분이 모두 증발하기 전에 아기로션이나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줍니다.

얼굴부터 시작하여 온몸 구석구석을 발라주도록 하는데 이때 아기로션은 화학성분이 없는 친화적인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처음엔 잘못잡으면 어쩌나 놓치면 어쩌나 전전긍긍 했었지만 지금은 지후도 물을 좋아하고 아주 즐거운 가족시간이 되었네요ㅋㅋㅋ

여러분 처음엔 어렵고 혹시나 다칠까 걱정되시겠지만 우리 아가들 생각보다 그리 약하지 않아요!!!

 

 

우리 사랑둥이 목욕하고 기분좋아~~~뽀샤시♥♥♥♥♥♥♥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2017/07/12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신생아 상식 Q&A로 알아보기_chapter1

 

2017/07/13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신생아 상식 Q&A로 알아보기_chapter2

 

2017/07/10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신생아 황달 무엇이 원인일까?

 

2017/06/22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모유의 성분과 단계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