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신생아 황달 무엇이 원인일까?

신생아 황달 무엇이 문제이고 그 치료법은?

 

안녕하세요 덕구루 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것 같네요. 우리 지후가 태어난지 14일째로 회사와 육아일을 겸하다 보니 포스팅을 오랫동안 못하게 되었네요.

그런와중에 제가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신생아 황달 때문입니다.

 

현재 저희 지후도 황달수치가 11.5가(13이상부턴 치료가 필요) 나와서 피료까진 아니지만 긴장 상태네요.

 

 

 

 

그럼 신생아 황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달이란 혈액속의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면서 피부에 빌리루빈이 축척되면서 신생아의 피부와 눈 휜자위의 색이 노랗게 변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보통 생후 첫주 내에 만삭아의 경우60%, 미숙아의 약 80%에서 관찰될 정도로 자주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일정기간 동안 현상을 보이다 점차 호전되어 괜찮아지는데 간혹 황달이 심할시 뇌신경계에 손상을 주어 신생아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 상태에 따라 절대 방치하면 안될 경우도 발생합니다.(물론 보통은 자연스레 호전되거나 몇가지만 주의해 주면 호전됩니다^^)

 

 

 

 

▶ 황달의 종류

 

 

 

 

1) 생리적 황달

생리적 황달은 출생 후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며 보통 2주정도 지속되기도 하며 별다른 치료없이 자연히 사라지게 됩니다.

 

 

2) 모유 황달

모유를 먹이는 신생아는 분유를 먹이는 아기에 비해 신생아 황달이 더 잘발생되는데요. 초기 모유수유가 충분하지 않아서 생긴 탈수나 칼로리 섭취 감소 때문에 발생하는 조기 모유 황달이라 합니다.

그 외 지속적인 모유 수유중에도 황달이 지속되어 10~30mg/dl까지 올라가기도 하는데 이를 후기 모유 황달이라고 합니다.

이때 황달이 가벼우면 지속적인 모유수유를 계속 하시면 되고 황달이 심한경우에는 1~2일간 모유를 끊고 분유로 대체하도록 합니다.(물론 산모의 개인적인 판단으로 모유를 끊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3) 병적인 황달

생리적 황달에 비해 합병증을 일으키기 쉽고 관리가 필요한 경우로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 및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산부인과 경우 신생아 황달수치가 1~11정도는 입원치료가 없으나 12~ 부터는 입원치료를 권하더라구요)

 

만약 신생아의 황달이 의심된다면 근처병원에 황달 수치를 체크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보시면 되겠네요.(황달체크시 발뒤끔치에서 피를 빼기때문에 눈에 보이는 증상이 심하거나 할때 검사 추천해 드려요.

부모마음 편하자고 신생아 피를 뽑는건 너무 마음이 아프잖아요ㅠ)

 

 

 

▶신생아 황달 치료법

 

 

신생아 황달 치료법에는 대표적으로 액물 투여, 광선 요법 및 교환 수혈등이 있으나 병적인 황달 즉 중증황달에 속하는 치료법으로 이정도면 저희가 치료할게 아니라 병원을 가야겠죠?

 

물론 향간에 간단한 생리적 황달은 집에서 형광등을 쪼이거나 햇볕을 이용해 치료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큰 효과는 없으므로 오히려 과하게 빛을주어 신생아의 시력이나 피부에 안좋은 영향이 있을수 있으니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즉! 형광등이나 햇볕 쪼이기는 병적인 황달의 치료에는 아무런 효과가없다!

인지하시고 대처하기길 바랍니다.

 

 

↓ 더많은 정보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2017/06/22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모유의 성분과 단계별 특징

2017/06/17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모유수유 실천하기

2017/06/14 - [초보 엄빠를 위한 육아 정보] - 출산 후 모유수유 성공법